수소차 원리 연비 충전비용 관련주 알아보기
오늘은 최근 많은 분들에게 관심이 받고 있는 수소차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수소차의 원리뿐만 아니라 연비, 충전비용, 관련주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 시작해 볼까요?
1. 수소차 원리 및 특징
수소차란 "수소"를 연료로 하는 차를 말합니다. 수소 자동차가 움직이는 원리를 기준으로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수소를 직접 연소하는 방법",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수소를 직접 연소해서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수소 연료 엔진에 수소와 공기를 도입해서 연소함으로써, 수증기를 만드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존 가솔린 엔진과 비교했을 때, 이산화탄소(CO2)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연료전지 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만들어진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전기 모터를 가동하는 구조입니다. 연료전지를 이용한 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수소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탈(脫)탄소는 중요한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수소차는 E(환경)적인 측면에서 기존 가솔린 엔진보다 훨씬 유리하며, 향후에도 꾸준히 주목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수소차 연비 & 충전비용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선 연료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차세대 자동차는 크게 수소차, 전기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기차, 수소차, 기존 가솔린 차량의 연비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정보 소통센터의 기사(https://www.etrans.or.kr/info/list.php?prd_cate=4&no=2300&admin_mode=read)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비용은 현대차 아이오닉을 기준으로 20,000km 주행 시 약 3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에 반해, 수소차(넥소 기준) 동일한 20,000km 기준으로 했을 때 180만 원 정도의 연료비가 듭니다. 즉, 전기차가 수소차에 비해 대략 6배 가량 저렴합니다. 또한, 충전 편의성을 살펴보면 전국 수소차의 충전소는 (20년 7월 기준) 25개 정도로, 8천 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것 과 비교하면 전기차에 비해 다소 열 위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소차는 1kg의 연료로 최대 100km 정도를 운행할 수 있는 만큼, 충전소 방문 횟수가 전기차보다는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발-도착지가 정해진 트럭의 경우에서 부터 수소차로 기존 차량을 대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수소차 관련주 (일본)
수소차 관련주는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최근에는 해외 주식도 손쉽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특별하게 일본의 수소차 관련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국인에서도 잘 알려진 도요타 자동차는 수소 사업에 활발히 참여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2세대 미라이 자동차를 선보였습니다. 주행거리가 850km로 기존 모델 대비 용량을 30% 이상 증가한 것이 주요한 특징입니다. 내년 초 미국에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대차 넥쏘와 비교해서 어떤 판매실적을 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그 외에도, 수소 에너지를 상업용 발전 설비에 활용하는 이렉스(9517). 도쿄전력과 저장 시스템을 개발하는 도레이(3402), 액화수소의 제조, 운반선을 건조하는 가와사키중공업(7012) 등 많은 기업들이 탈 탄소, ESG 경영에 대비해 수소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아래표에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업명 (기업코드) | 내용 | 현 주가(21.09.16) | 시가총액(21.09.16) |
토요타자동차(7203) | 수소 사업 참가 / MIRAI | 9,940 엔 | 약 347조 9,605억 원 |
도레이 (3402) | 도쿄 전력 홀딩스(9501)과 함께 수소 제조 저장 시스템 개발 中 | 734 엔 | 약 12조 8,471 억 원 |
JXTG홀딩스(5020) | 재생가능에너지 활용 수소 제조 | 465 엔 | 약 16조 1,146억 원 |
가와사키중공업(7012) | 수소 Supply chain에 공헌 | 2,507 엔 | 약 4조 5,164억 원 |
이렉스(9517) | 수소 발전소 상업 가동 (야마나시) | 2747 엔 | 약 1조 7452억 원 |
이상으로 수소차의 원리, 연비, 충전비용,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수소차의 시대가 오고 있는 것 같네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일본 주식시장은 100주 단위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매매할 경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 포스팅은 개별종목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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