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키움증권

[키움증권] 영웅문 HTS 알아두면 유용한 탭 기능_투자자별 매매 동향

by 코우헤이 2020.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블로거 코우헤이입니다. 오늘은 영웅문 HTS 알아두면 유용한 탭 기능 네 번째 시간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개인, 외국인, 기관들의 매매동향에 대해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이와 같은 정보를 키움증권 영웅문 HTS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추천하고자 하는 탭을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면 [0796] 투자자별 매매동향 - 종목별 투자자, [0785]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 [1053] 장중 투자자별 매매- 장중 투자자별 매매 상위(잠정)입니다. 각 탭의 활용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0796] 투자자별 매매동향 - 종목별 투자자

 

그림 1.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그림 2.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그림 3.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그림 1과 같이, 조회하고자 하는 종목, 기간을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종목의 기간 내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림 1은 sk하이닉스(000660) 종목의 최근 1 달 간 (20. 01. 26 - 20. 02. 26), 그림 2는 동일 종목의 최근 1 년 간 (19. 02. 26 - 20. 02. 26) 투자자별 매매 동향입니다. 최근 1 달을 기준으로 볼 때, 개인은 순매수인 반면 외인, 기관은 순매도입니다. 그러나, 최근 1년을 기준으로 하면, 개인은 순매도인 반면 외인, 기관은 순매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매 동향을 보며, 최근 1달 간은 외인, 기관의 순매도 추세이긴 하지만, 장기적 관점으로 본다면 외인, 기관은 매수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가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관은 세부적으로 금융투자, 보험, 투신, 기타 금융, 은행, 연기금, 사모펀드 등으로 구분해서 매수/ 매도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3에서 각 기관 투자자를 구분해서 명시한 표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0785]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

 

그림 4.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그림 5.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다음은, 외국인 기관매매 상위 표입니다. 다음 표를 활용하면, 코스피,  코스닥 시장 내에 속한 종목에 대한 기관, 외국인 매수, 매도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1) 투자자별 매매동향에서는 개별 종목의 매매 동향에 대해서만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면, (2)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 표에서는 보다 더 많은 종목의 매매동향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 기업에서 시작해서 기업이 포함되는 산업으로 분석을 확장을 시키는 방법, 즉, (1)에서 (2)로 올라가는 것은, 일종의 바텀 업 (bottom up) 투자 방식 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그림 5. 의 유의사항을 보면 기관과 외국인의 발표 시간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국내 기관 매매 상위 자료는 장 종료 후에 즉시 제공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시간 외 매매 결과는 집계되지 않는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1053] 장중 투자자별 매매- 장중 투자자별 매매 상위(잠정)

 

그림 6. 장중 투자자별 매매,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HTS

 

 마지막으로, [1053] 장중 투자자별 매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투자자별 매매동향 - 종목별 투자자, (2) 외국인 기관 매매 상위는 장 종료 후의 매매동향을 보여주는 반면, (3) 장중 투자자별 매매는, 거래 시간 내에서 실시간으로 외국인, 기관의 매매동향을 집계한 결과입니다. 자료 집계 시간은, 09:30, 10:00, 11:30, 13:20, 14:30으로 하루 총 5번입니다. 그렇다면, sk 하이닉스를 기준으로 (1) 투자자별 매매동향과 (3) 장중 투자자별매매에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 종료 후, 외국인은 약 1367억 순매도인 반면, 장 중에는(집계 시간 14:29 기준) 602억 순매도로 약 2배가량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집계 시간이 1시간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장 중 관심 투자 주체의 매매추세를 파악하는 정도로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이 거래 시간 중에는 매수(또는 매도)를 지속하다가 장 종료 10분 전에 갑자기 스탠스를 바꾸어 대량 매도( 또는 대량 매수)하는 상황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트러킹 에러(tracking error, 즉 일중 평균 매수 가격과 종가 가격 간의 차이)를 줄이고자 하는 주식 중개인들의 행동에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장 중의 매매추세와 장 종료 후의 매매 결과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숙지하신 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