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투자

투자하기 전 주식 신용 거래 비율에 대해 체크해볼까요?

by 코우헤이 2019. 4. 14.
반응형

(1) 신용 거래 비율은 무엇인가요?

 신용거래 비율은 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돈을 대여해 주식을 매수하는 거래 비율입니다. 투자하기 전에, 주식 신용 거래 비율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주식이 여러 가지 이유로 하락해서, 증권사는 투자자로부터 돈을 회수하지 못한다고 판단했을 때에(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투자자의 주식을 헐 값에 매도하고 빌려줬던 돈을 회수하게 됩니다. 이를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비율이 높은 주식의 주식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면 돈을 회수하기 위한 증권사의 매도가 더해져 하락폭이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용 비율이 높은 종목은 주가 상승에 걸림돌이 될 수있습니다. 업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신용비율이 3-5% 넘어가는 종목에 대해선 투자하기 전에 충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신용 거래 비율 보는 방법

신용거래 비율을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보는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종목의 신용비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0141] 신용매매동향

 신용매매 동향에서는 개별종목의 신용잔고율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코스피의 대장인 삼성전자는 신용비율이 0.04%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와 잔고율을 비교해보면 해당 종목의 신용잔고가 증가 추세인지 감소 추세인지 알 수 있겠죠?

 

[0188] 신용비율상위

 다음은 신용비율 상위에 대한 탭입니다. 2019년 4월 13일 기준으로 전체(코스피, 코스닥) 신용비율 순위 1위는 디피씨가 차지했습니다. 신용거래비율이 높은 종목들의 특징은 시가총액이 작고(1위부터 10위까지 전부 5000억 미만) 단타 세력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종목들에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종목들에 반드시 투자를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시다면, 위에 언급한 위험에 대해 충분히 인지를 하고 투자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